님은 홀로 인가 - 이성원

2022. 3. 24. 16:00좋아하는 음악

728x90

님은 홀로 인가 물어나 보세

어디에 계신가 알아나 보세

나무 뒤에 숨었는가

구름 속에 담겼는가

 

불러보세

님아,

님아

어디에 있느냐

무엇을 하느냐 술래야 술래야 술술래야

 

그림자 숨겨도 머리카락 보인다

술래 술래 술래 술-래 술-술-래야

님은 홀로인가 물어나 보세

어디에 계신가 알아나 보세

 
 
 
 
https://youtu.be/IITB9E4SWYY

가수 이성원이 부른 노래는 모두 '희귀 곡'이란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정말 희귀하기도 하다. 내 딴에는 웬만한 노래는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성원이란 가수는 예전 잡지에서 소개된 것을 잠시 본 것을 제외하고, 유튜브에서도 잘 볼 수가 없었는데 요행(?)히도 찾을 수가 있었고, '소쩍새 우는 밤' 악보를 어렵게 구했다가 그 여세를 몰아 또 '님은 홀로인가'라는 신비한 곡을 찾아냈다. 

이성원이 부르는 노래는 하나 같이 상업성과는 거리가 멀고, 특이한 음악을 좋아하는 마니아가 아니면 좋아할 것 같지도 않다. 다행히 이 곡의 악보는 악보 가게에 있었다. 그러나 유튜브에 돌아다니는 이성원이 부르는 '님은 홀로인가'의 곡은 여러 버전이 있었는데(소쩍새 우는 밤도 마찬가지) 상생 TV에서 올린 '님은 홀로인가' 동영상이 내가 보기에는 제일 완성도가 높아 보인다. 

 

비록 사실과 맞지는 않겠지만, 왜 여러 가지 버전이 생겼는가? 아마도 처음 곡을 작곡하여 처음 노래를 불렀을 때는 자기 방식대로 불렀다가 음악평론가의 평이 나왔을 것이고, 또 주변에 있던 다른 가수나 편곡자들이 이 곡을 듣고 나름대로 어드바이스를 해서 점차 좋은 방향으로 편곡이 되었고, 연주도 매끄럽게 변하게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지금은 다른 작품을 위해서 잠적했다는 이성원 님이 건강하게 돌아와서 주옥같은 노래를 우리에게 들려주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