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선 기생충

2011. 2. 2. 14:52쓸모있는 상식

728x90

 

동물이든 어류든 살아 있는 동물 들엔 기생충이 있는 것은 자연스런 현상이겠지요

민물고기에 간디스토마 등이 있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고,

바닷물고기에도 기생충이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꽤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소금물과 다름없는 바닷물 속에서 살고 있는 생물에 무슨 기생충이 있을까?

 

회를 처음 먹기로 하였을 때 거쳤는 과정이 아나고(붕장어)회부터 시작한 사람들이 이외로 많습니다. 뼈가 씹히면서 다른 종류의 회보다 물커덩한 기분이 덜 들어서였겠지요

아나고 회를 먹고 아다리 되었다고 하는 얘기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위장장애와 급성충수염을 일으킬 수 있는 실지렁이 모양의 고래회충인 '아니사키스Anisakis

)' 기생충이 위장벽을 뚫어려고 해서 생긴일이지요

 

시장에 가서 조금 관심을 기울이면 죽어 있는 오징어에 붙어 있는 기생충을 볼수가 있답니다.

산오징어회를 파는 곳이 있으면, 슬쩍 물어보세요  그러면 없다고 하진 않을 것입니다.

나는 횟집에서 숭어, 붕장어, 산오징어 회를 절대 시키지 않습니다

물론 모듬회나 회덮밥에도 주문할 때 숭어는 사절한다고 분명이 말을 합니다

산낙지에도 기생충이 있다고 하네요

 

 

 

생선 기생충과 관련된 중앙일보 기사입니다

인천 횟집서 생선기생충 '아니사키스' 발견

[연합] 입력 2008.10.01 20:16

위장장애 등 발병..약물치료 불가, 외과수술로 제거해야

 인천의 일부 횟집과 일식집에서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한‘고래회충(아니사키스)’이 잇따라 발견됐다.

회사원인 김모(55) 씨는 지난달 30일 오후 인천시 남동구에 있는 A횟집에서 자연산 '우럭'을 먹다가 우럭 살 속에서 기생충 모양인 길이 4∼5㎝의 움직이는 붉은색 물체를 발견, 인천시에 신고했다.

이 음식점 업주는 "상당수의 생선에서 기생충이 발견되지만 조리과정에서 제거하고 있다. 미처 발견치 못해 죄송하다"라며 급히 약국을 찾아가 구충제를 사와 손님들에게 나눠줬다.

또 같은달 중순께 연수구의 한 일식당에서도 우럭 생선회에서 비슷한 크기의 기생충이 발견돼 손님에게 음식값을 받지 않기도 했다.
문제의 기생충은 위장장애와 급성충수염을 일으킬 수 있는 실지렁이 모양의 아니사키스로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우럭, 광어, 놀래미, 가자미, 감돔, 대구, 고등어, 참조기 등의 어종과 오징어, 낙지 등 연체동물의 내장과 생선 살 속에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아니사키스가 인체에 들어갈 경우 대부분 죽지만 위 벽에 기생할 경우 속쓰림이나 복통 등 위장장애를 유발하며 심할 경우 위벽을 뚫고 내장기관에 침투해 급성충수염이나 장폐색증, 출혈 등을 일으키기도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이 지난해 가자미, 갈치, 고등어, 감돔 등 횟감 418건을 대상으로 '기생충감염실태'를 조사한 결과, 154건에서 아니사키스가 발견되기도 했다.

인천시 중구 연안부두에서 활어 등을 도매하는 B수산 대표 김모씨는“올 여름은 날씨가 무덥고 유난히 길어 바다에서 기생충이 번식하기 좋은 조건을 갖춰 예년보다 생선에서 기생충이 많이 발견되고 있다"며 "어민과 생선 유통업자들은 지금까지 생선을 먹지 않고 끓이거나 햇볕에 말려서 먹는다"고 말했다.

인천시 남동구의 한 일식집 관계자는 "활어는 내장에서, 죽은 생선은 살 속에서 기생충이 많이 발견돼 주방에서 제거한 뒤 식탁에 올리고 있다"며 "놀래미의 경우는 90%가 기생충에 감염돼 있을 정도"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5∼6년전 오징어 젓갈에서 기생충이 검출된 적이 있다"며 "아니사키스 검출사실이 신고된 사례는 없지만 조사방법을 강구, 결과에 따라 대책도 마련토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가천의과대길병원 감염내과 김진용교수는“아니사키스는 큰 병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반복적으로 누출될 경우 위장장애 등을 일으키고 약물치료가 불가능, 내시경을 통해 찾아내 내시경에 부착된 기구를 이용해서 제거하거나 외과수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인천=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