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뉴그랜저 스마트 스트림 2.5엔진은 2 싸이클 엔진인가???

2021. 6. 23. 14:29살아가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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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23일 오전 10시경부터 자동차안전연구원 직원과 함께 가까운 블루핸즈에서 작년 8월 25일에 봉인된 엔진을 개봉하니 5,749Km를 운행하였는데 오일게이지(저 오일게이지는 원래 출고 시에 장착된 오일 게이지가 아니라 재봉인할 때 바꿔 끼운 것이다.)의 가장 낮은 L에서 한참이나 밑에 엔진오일이 찍혔다. 더 뉴그랜저 스마트 스트림 2.5엔진은 4 싸이클 엔진이 아니고 2 싸이클 엔진임에 틀림이 없어 보인다. 

 

아래는 2020년 10월 27일 포스팅한 내용이다.

 

[현대자동차를 샀다. 더 뉴그랜저를 샀다. 그러나 좋았던 기분도 잠시~ 엔진 길들인다고 조심조심 타다가 첫 오일 교환을 위해 카센터를 찾았다가 충격을 받았다. 1.800km를 타고 엔진오일 게이지를 보니 Full 선과 Low 선의 중간보다 밑으로 오일 표시가 있다. 다른 차들은 이런 적이 없었는데 내 눈을 의심했다. 

 

내 차는 더 뉴그랜저 스마트 스트림 2,500cc, 2020년식이고 3월에 구입했다. 어떻게 신차가 엔진오일을 이렇게나 먹나? 자동차 엔진에 붙은 귀신이 오일을 마시는가? 엔진오일이 하늘로 솟았나? 땅으로 꺼졌나? 현대차 측에서는 엔진오일 감소가 정상적인 것이라고 소비자에게 호도하는데~ 주기적으로 보충하면서 타면 된다는 것이다.

 

니미!! 자동차 엔진이 4 사이클 엔진이 아니고,  2 사이클 엔진이란 말인가? 휘발유 넣을 때 마다 엔진오일까지 보충해야 하니? 이런 자동차회사가 세계 제 4위의 자동차회사라고 하니 기가 막힌다.

 

그일로 동네 블루핸즈에 가니 아래 방식으로 엔진 오일 급유 구멍을 봉인했다.

 

- 1차 봉인(2020. 6.19) : 주행거리 1,866km(엔진오일 게이지 상의 F과 L사이 중간에 찍힘) 

 

- 2차 봉인(2020. 8. 25) : 주행거리 3,614km(엔진오일 게이지 상의 F과 L사이 중간에 찍힘)

 

- 조치사항 : 엔진 오일 게이지 상의 F과 L사이 중간에 찍힌 상태에서 오일게이지를 다른 것으로 교환하고, 새 엔진 오일 0.6L을 보충하고, 1년(2021. 6. 19) 또는 16,860km가 되었을 때 오일 점검함. 그 전이라도 오일센서 등이 들어오면 쇼트엔진을 갈아주겠다고 함.]

 

 

 

 

2021년 6월 23일(오늘) 자동차 계기판에 지금까지 운행한 9.363Km의 기록이 있다.

 

 

 

 

신차에서 엔진오일이 급격하게 감소되는 현상을 발견한 6월 19일 근처 블루핸즈에서 1차 봉인을 하고, 2,500Km를 운행하고 봉인 해제하려고 했으나 현대자동차의 지침이 있어서 8월 24일 2차로 재봉인을 했다. 

 

 

 

 

그렇게 지내다가 오늘 자동차안전연구원 직원 입회하에 봉인을 풀고 개봉을 한다. 운행거리는 5,749Km다.

 

 

 

 

블루핸즈 대표와 자동차안전연구원 관계자 입회하에 엔진오일게이지를 넣고 오일을 찍어보니 "헉" 내 눈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 게이지 아주 밑에 엔진오일이 찍혀있다. 봉인할 때는 맨 오른쪽의 F에 찍혀있었는데 

 

 

 

 

 

엔진오일을 빼기 위해 차량을 들었다.

 

 

 

 

 

모든 봉인을 해제했다.

 

 

 

 

 

눈대중으로 대충 어림잡아도 Full에서 6,800cc(6.8L)이니 2,800cc(2.8L)가 줄었다.

 

 

 

 

 

6,000Km도 채 운행하지 않은 신차에서 나온 엔진오일이라고는 상상도 못 할 정도로 마치 먹물을 풀어놓은 듯이 새까맣다. 진 조선간장으로 보인다. 

 

 

 

 

 

내가 평소 애용하는 킥스파오 1, 0W 30을 무려 6통 하고도 2/3를 더 넣었다. 약 6.8L를 넣은 셈이다.

 

 

 

 

 

뽑아 놓은 엔진오일 분석을 위해 외부 불순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비닐을 씌워놓고, 빈 용기를 사기 위해 가게로 갔다. 

 

 

 

 

 

새로 사 온 용기에 사용했던 엔진오일을 소분해서 2개의 통에 담아서 봉인하고 그중 1개는 자동차안전연구원 관계자가 성분분석을 위해 가지고 갔다. 

 

 

 

나는 적지 않은 금액으로  '더 뉴그랜저 스마트 스트림 2.5 엔진'을 살 때는 4 싸이클 엔진(4 행정기관)으로 알고 샀는데 막상 운행을 하니 2 싸이클 엔진(2 행정기관)이었다. 

 

나는 5,000Km마다 엔진오일을 교체하는데 앞으로는 타는 중간중간에 2L(한되)를 보충해서 휘발유와 함께 태우면서 운행해야 한다. 이런 기막힌 일이 어디에 있는가?

 

현대차에서는 계기판에 엔진오일 경고등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정상이라고 하는데 이 회사가 세계 굴지의 자동차 회사가 맞나? 

 

 

 

 

6,000Km를 채 운행하지 않았는데도 엔진오일의 빛깔이 완전 검정 먹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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