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오징어를 가져온 작은 어선

2013. 2. 16. 23:39살아가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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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에 집어등을 주렁주렁 단 오징어잡이 어선이 입항하였고, 횟감을 운반하는 차량이 대기를 하면서

산 오징어를 배에서 하역하여 물차로 옮기고 있다.

 

 

 

 

갑판에서는 여러명의 선원들이 갑판아래에 있는 어창에서 산 오징어를 고무 다라이에 담아 활어차량에 옮기는 작업을 하고 있다. 어제 출항하여 하룻밤을 지내고 오늘 오전에 입항했다고 한다.

 

 

 

 

오징어는 뜰채에 건져지면서 자기 방어본능으로 물을 쭉쭉 뿜는다.

 

 

 

한쪽에서는 이미 죽었거나 비실거리는 넘들을 얼음이 담긴 아이스박스에 가지런히 담고 있다.

 

 

 

 

 

 

이미 작업을 마친 한척은 급히 바다를 향해 떠나간다.

 

 

 

오징어 잡이는 한밤에 밝은 빛을 내는 집어등을 환하게 밝혀놓으면 그 빛을 보고 몰려든 오징어를

이런 낚시바늘을 바다에 내려서 손으로 빙빙 물레를 돌려 오징어 몸에 바늘이 박히면 끌어올리는 방식으로 작업이 이루어진다.

 

 

 

선원들은 저 의자에 앉아서 물레질을 하겠지

 

 

 

6시간 정도 걸리는 바다에서 작업을 하고 들어 왔다는데 파도가 있어서 아침식사를 하지 못했다고 한다. 조리장(주자, 화장)이 작업복 차림으로 반찬을 열심히 만들고 있었다. 돼지고기 두루치기, 명란젓, 총각김치, 상추 등으로 제법 먹음직스럽게 반찬을 준비하였다. 쐬주가 빠지면 안되겠네!!

 

 

 

갑판에 있는 산오징어를 담아 놓는 어창 위에 놓여 있는 나무뚜껑

 

 

 

 

나이론 줄이 서로 심하게 얽혀있다. 선박 앞 갑판에 놓여있는 큰 물레에 감겨져 있는 줄인데

끝에는 특수천으로 제작된 낙하산 비슷한 것이 달려 있단다. 이것은 물닻이라고도 부르는 씨앵커(Sea Anchor)라고 한다.

 

그 용도는 저 줄끝에 달린 낙하산 같이 생긴 것을 바다에 넣으면 그것이 조류에 의해 활짝 펴지면서

부풀어 오르고, 빠른 조류에 맞서서 조류의 반대 방향으로 선수를 고정시켜 조류에 의해 떠내려 가는 속도를 현저히 줄이는 장비로 사용된다고 한다.

 

이 장비는 어선이 앵커를 놓아 한 장소에 머물면 조류를 따라 움직이는 오징어떼를 놓칠 수가 있어서

조류의 힘으로 부풀어진 씨앵커가 배를 끌어당기면서 무동력으로 오징어와 같이 움직일 수가 있다고 한다.

 

즉 어선의 주 엔진은 정지되고, 발전기만 돌아가는 상태에서 그것이 당기는 힘에 의해 이리 저리 다니면서 오징어를 잡는단다. 직접 보지를 못해서 어떤 모양인지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설명을 들으니 대충 감이 잡힌다. 그렇게 둥둥 떠다니다가 일본쪽으로 들어 갈라치면 엔진시동을 다시 걸어서  운항을 한단다. 그렇게 하면 비싼 유류비를 절약할 수가 있겠다.

 

 

 

 

바닷속으로 들어가는 부분인데 무거운 납덩이들이 달려있다. 들어보니 대충 20~30킬로그램 정도 되는 것 같다. 이것이 닻처럼 낙하산을 끌고 들어가서 무동력 고기잡이가 가능하도록 한다고 하니 세월이 갈수록 어획방법도 진화하는 것 같다.

 

 

 

씨앵커의 일종인 parah-anchor [사진출처 : 네이버 지식]

 

 

 

 

                                        [출처 : http://www.para-ancho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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