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2. 23. 23:09ㆍ지난 날의 추억
선박을 조종하는 곳을 조타실(WheelHouse 또는 Bridge)라고 하는데,
선실 제일 윗쪽의 전망이 가장 좋은 장소로 자동차의 운전실로 보면 된다.
자동차는 차주든 운전기사든 직접 운전을 하지만,
큰 선박은 타수 맘대로 혼자서 조종을 하는 것이 아니다.
타수는 키(운전대)를 잡고 항해사가 지시하는 방향으로 움직여야 한다.
즉 2인 1조의 개념이다.
사관은 입으로 지시하고, 타수는 직접 키를 잡고...
조타실과 기관실과의 일반적인 연락수단은 유무선수단이 있고
선박의 전후진이나 속력을 기관실에 알리는 쌍둥이처럼
똑같게 생긴 전후진과 속력이 쓰여진 레바가 조타실과 기관실에 한개씩 있는데
앞으로 최대속력 전진(Full Ahead)이라 쓰여 있는 곳에 레바를 움직여
화살표가 가리키면, 기관실에서도 그쪽으로 화살표가 움직여서
기관실에서는 조타실에서 의도하는 대로 엔진의 회전수나 전후진을
맞추는데 그래서 자동차처럼 즉시 반응이 되질 않고
약 몇 초간의 갭이 생기면서 전후진이나 속력이 조절된다.
고색창연한 증기기관 선박이다.
한번은 이런 일도 있었다.
화물을 싣고 대양을 건너온 외국무역선이 항만에 입항을 하면
그 지역 항만의 바다 깊이나 물길을 가장 잘 아는 도선사(Pilot, 수로안내인)가
선장을 대신하여 선박을 내항으로 접안을 시키는데
후진을 하여야 하는 상황인데(배는 브레이크가 없어 멈추려면 후진을 하여
속력을 줄이면서 천천히 멈춤)
갑자기 배가 앞으로 전진하는 것이 아닌가? 앞은 얕고 커다란 콘크리트
구조물이 있는데...
브릿지를 보니 도선사가 우왕좌왕 난리가 났다.
조타실의 사인을 기관실에서 잘못보고 후진을 전진으로 한 모양이다
가까스로 다시 사인을 내어서 수습은 하였는데
그런 웃지 못할 일도 있었다.
[출처 : 유튜브]
조타실(WheelHouse) 동영상
거센 파도를 뚫고 항해하는 자동차 운반선의 조타실 모습이네요, 50도 정도의 롤링이라고
하는데 조타실 바닥에는 각종 서류와 물건들이 나뒹굴고 있다. 이렇게 규모가 큰 대형선박이
50도 이상 기우는 것을 보니 장난이 아니다.
선박 내에는 지금은 많이 희석되었지만 관습으로 내려오는 엄격한 규율이 있다.
선장은 배를 대외적으로 대표하지만, 외국으로 항해를 할 때 그 선박은
그 나라 국적의 영토개념이 된다.
만약에 선상반란이 일어나면 어떻게 할 것인가?
선장이 선상반란을 진압할 책무가 있을 것이다. 그래서 어떤 조직보다 엄격하다.
선박조직은 우리의 군대조직과 흡사한 면이 있다.
군대의 장교에 해당하는 Officer(사관), 하사관 또는 사병에 해당하는 Crew(보통선원)로 나뉜다.
사관은 한국해양대학교 등에서 선박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익히고
일정한 해기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들을 칭하는데,
선장, 기관장,1등 항해사, 2등 항해사, 3등 항해사
1등 기관사, 2등 기관사, 3등 기관사 등이다
보통선원은 그런 2년제나 4년제 대학을 나오지 못하고 배를 타는 사람들을 칭하는데
갑판장, 갑판수, 갑판원, 조기장, 조기수, 조기원, 조리장, 조리수 등이다.
그래서 사관 들은 선실도 대체로 선박 내의 전망이 좋은 위쪽에 위치해 있고,
보통선원 들은 사관 들 침실보다 아래 쪽의 선실을 주로 사용하는데
기관실이 가까워 소음에 많이 시달린다.
선원들의 직책을 살펴보면,
[출처 : Naver]
직책순위및 담당업무는 아래와 같습니다. 직책은 나라마다 각 해운회사 마다 각 선박 종류마다 조금씩 다르며,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현재는 우리국적 무역선에는 인력절감 일환으로 통신장이 없이 운항한다.
선장(Captain,Master) | ||
일등항해사(Chief officer) |
통신장 |
기관장(Chief engineer) |
이등항해사(2nd officer) |
|
일등기관사(1st engineer) |
삼등항해사(3rd officer) |
|
이등기관사(2nd engineer) |
|
|
삼등기관사(3rd engineer) |
갑판장(Boatswain) |
조리장(Chief steward) |
조기장(No.1 oiler) |
갑판수(Quarter master) |
조리수(Cook) |
기관수(Oiler) |
갑판원(Sailor) |
조리원(Boy) |
기관원(Motor man) |
선장 : 승무원의 지휘 통솔,출항 전의 선박검사 의무,항해성취의무,선원관리업무,입출항시나 그 밖의 조선지휘업무,선박및 화물의 안전을 위한 긴급조치 의무,비상시 최종적 결정 및 조치
일등항해사 : 갑판부 책임자로 항해사 및 갑판부원관리,선박의 안전과 규율및 위생관리 업무,화물의 적재 계획 작성 및 하역 감독,화물의 안전관리,갑판부원의 일과 지시 및 인사관리,갑판부 서류의 작성 관리,식수,밸러스트,빌지의 운용및 관리,입출항시 선수부 작업 담당,항해 정박 하역시 당직 근무
이등항해사 : 항해기기의 정비 및 관리,해도,수로서지의 개정및관리,정오위치 측정과 보고,입출항시 선미부 담당,항해요약일지의 작성,항해정박하역시 당직근무
삼등항해사 : 입출항시 선장보좌및 컨디션 리포트 작성,선내 의료관리인,항해정박하역시 당직근무
기관장 : 기관부 전반 지휘의 책임과 의무 및 선내 정비책임자,선내 교육담당,해양오염방지관리인
일등기관사 : 기관부 책임자로 기관사및 기관부원관리,주기관 및 이에 관련된 기기 담당,윤활유 담당
이등기관사 : 발전기 및 이에 관련된 기기 담당,갑판 보조기계및 해양오염방지기기 담당,연료유담당
삼등기관사 : 보일러 및 이에 관련된 기기 담당,선내 전기설비및 청수 담당
통신장 : 무선통신에 의한 연락담당,각종 통신기기 정비 관리,통사부 책임자로서 통사부원 관리
갑판장 : 일등항해사의 지시에 따라 갑판수및 갑판원 지휘하여 출입항준비,화물작업,선체정비등의 주간작업진행
갑판수:갑판주간작업및 선교 견시,조타,정리업무
갑판원:갑판장 지시에 따라 주간작업
조기장:일등기관사에 지시에 따라 기관사 보좌하여 기관의 안전점검,보수,정비작업 및 기관부원 관리
기관수:기관사 보좌하여 기관작업
기관원:기관사 보좌하여 기관작업
* 오늘도 가족과 떨어져 오대양을 누비고 계시는 모든 선원 분들에게 안전항해를 기원하고
신의 가호가 있기를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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